Google, AMP 페이지 대응이 검색 랭크의 요소로 사용하지 않음

amp search ranking factor 1

구글이 AMP를 도입한 웹페이지를 검색 랭크 신호로(적어도 지금은) 취급하지 않는다는 점을 명확히 했습니다. AMP를 지원하는 사이트를 만들어도 검색 순위에서 유리하게 적용되는 일은 현재로서는 없을것 같습니다.

 

미국 Google · John Mueller (존 뮬러) 씨는  웹 마스터를 위한 온라인 Q & A 세션에서 현재 AMP (Accelerated Mobile Pages) 지원 여부는 검색 랭킹 신호 (검색 순위를 결정하기위한 단서)로 이용하지 않는 것을 밝혔습니다.

온라인에서 정기적으로 개최되고있는 Google Webmaster Central office-hours hangout에 등장한 뮬러 씨가 웹 마스터의 질문에 대답했했는데요, Google은 AMP 웹 페이지를 모바일 검색에 도입 했지만 현재는 톱 뉴스 란에 2 개소에만 AMP 페이지에 대한 링크가 표시되도록 되어있습니다. 

그러나 google은 2010 년부터 웹사이트의 속도에 관련하여 페이지의 읽기 속도를 랭킹 신호로 다루고 있기 때문에 AMP 해당 페이지가 검색 순위에서 유리하게 검색될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하고 내심 추측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존 뮬러 씨는 현시점에서 검색 랭킹 신호로 사용하지 않는다고 명확하게 답변해 주었습니다.

 

AMP에 대응하는 것도 모바일 친화적 웹을 실현하는 방법의 하나이지만, 적어도 현재 AMP를 지원하는 사이트를 제작하는 것은 현재의 검색 순위에서 플러스로 작용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항상 이야기 하지만, AMP가 랭킹요소와 관련이 없다고 해서 웹페이지의 로딩속도가 순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AMP만 예외로 적용하지 않겠다는 것이지요. 향후 AMP가 일반화되고 나면 이야기는 달라질 것이라는 것은 추측 가능하겠네요.

 

보다 근본적인 문제인 사용자에게 편리하게 웹이 구현되어 있는가? 의 한 부분으로 로딩속도가 관련된 것이고 이것이 랭킹의 요소라는 것이죠.

다시 한번 구글의 검색 마인드의 기본 골격인 유저빌리티(유저 사용성)를 최우선으로 생각한다는 것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Please follow and like us:

Add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Social media & sharing icons powered by UltimatelySocial
RSS
Facebook
Facebook
Google+
Google+
http://www.aun-korea.com/google-amp-%ED%8E%98%EC%9D%B4%EC%A7%80-%EB%8C%80%EC%9D%91%EC%9D%B4-%EA%B2%80%EC%83%89-%EB%9E%AD%ED%81%AC%EC%9D%98-%EC%9A%94%EC%86%8C%EB%A1%9C-%EC%82%AC%EC%9A%A9%ED%95%98%EC%A7%80-%EC%95%8A%EC%9D%8C/">
SHARE
YouTube
YouTube
NaverPost
Naver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