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1 리디렉션이란? (301redirect 리다이렉트)

1103

검색엔진최적화에서 사용되는 용어 “301리디렉션(301redirect)”에관해 설명합니다.


301리디렉션

301리디렉션(301redirect)은 도메인이나 URL을 영구적으로 변경(301 Moved Permanently)하는 경우에 사용되는 것으로, 영구 전송등으로 불립니다. 자주 비교하는 대상으로는 302 리디렉션이 있는데, 보통 “일시적인 전송”으로 사용됩니다. 301,302로 페이지를 넘길 때 사용자에게는 동일한 페이지로 보여진다 하더라도, 검색엔진에게는 각각 다른 내용으로 인식됩니다.

 

SEO 미치는 효과

검색엔진최적화에 자주 이용되는 것은 301리디렉션입니다. 사이트 측의 여러가지 사정에의해 도메인 자체가 A→B로 변경되거나, 사이트내부 컨텐츠의 URL 변경, 다른 URL에 동일한 콘텐츠가 존재하는 경우에 이를 통일하기 위한 URL정규화등의 목적일때 301로 각각의 페이지를 1:1로 리디렉션 처리합니다.

또한 메인페이지의 정규화 부분에 있어서도, .com/index.html 와 .com/index.php 와 .com/ 또는 www 있고 없음에 대한 정규화에도 301리디렉션을 사용합니다.

 

도메인의 이전이나 URL 변경

  301 리디렉션을 통해 URL이 전송되는 경우, 검색엔진은 전송하기 이전 URL에 있었던 백링크 등의 평가를 이전 후URL에 승계 할 수 있습니다 . 예를들어 전송 이전 URL이 다양한 사이트에서 링크가 많이 연결된 경우에, 완전히 새로운 도메인에 새로 만들어진 웹사이트로 이전되더라도, 301리디렉션만 제대로 걸어준다면 지금까지 연결되어있던 백링크의 평가를 새로운 웹사이트에 그대로 승계 할 수 있습니다. 302리디렉션은 어디 까지나 일시적인 전송이므로 그러한 링크의 평가자산(구글에 평가된 그 도메인의 평가:PR)이 승계되지 않습니다.

  ※ 실제로는 100%승계하는 것은 아니고, 전송 후 10%~20%정도의 평가 손실 및 액세스 감소 등의 현상도 확인되고 있습니다. 또한 즉시 모든 내용이 승계되는 것은 아니고, 약간의 기간 (1 ~ 2주일 정도)이 소요됩니다.

 

URL 정규화(Canonical)

  URL정규화라는 용어는 낮설은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만, “중복으로 존재하는 2개 이상의 페이지를 하나로 통일하는 것”이​​라고 이해한다면 문제 없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대표적인 URL정규화의 예는 “www. 있음”의 URL과 “www. 없음”의 URL의 통일에 대하여 자주 이야기 합니다. www. 유무는 엄밀하게 말해, 다른 URL로 보아야 하기 때문에, 검색엔진 입장에서는 다른 두개의 URL에 동일한 콘텐츠가 존재하는 것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바람직한 상태는 아닙니다.

  또한 www. 있고 www.없는 URL모두에 백링크가 어느정도 있는 상태라면, 본래는 페이지 랭크(PR)등에 영향을 미치는 백링크 자산은 두개의 URL에 분산되어 버리기 때문에, 어느 하나로 301 리디렉션을 이용하여 통합해주는 것이 백링크의 파워를 집중시키게 되어 최적화에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 실제로는 정규화되어 있지 않아도 Google측에서 www. 유무에 대해서는 잘 처리해주는 듯하지만, 구글의 처리는 사이트의 이상징후 패턴을 확인 후 사이트 소유자의 의도와 상관없이 구글이 기계적으로 처리하는 것으로, 구글의 처리가 상당부분 정확하다 하더라도 사이트 소유자의 의도와는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구글의 인위적인 정규화에 의존하는 것보다, 사이트 소스상에 소유자의 의도를 명확히하여 정규화를 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Please follow and like us:

Social media & sharing icons powered by UltimatelySocial
RSS
Facebook
Facebook
Google+
Google+
http://www.aun-korea.com/301-%EB%A6%AC%EB%94%94%EB%A0%89%EC%85%98%EC%9D%B4%EB%9E%80-301redirect-%EB%A6%AC%EB%8B%A4%EC%9D%B4%EB%A0%89%ED%8A%B8/">
SHARE
YouTube
YouTube
NaverPost
Naver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