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자산 보존을 위한 신규 사이트 제작시 필수체크사항 (검색엔진최적화)

site renewal imp down cover

 

이 글은 사이트 리뉴얼 및 신규 사이트 제작시 기존의 웹자산을 그대로 승계할 때 필요한 내용을 안내합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금액을 투자하여 사이트를 만들어, 새로운 사이트로 이사를 합니다. 하지만 상당부분 사이트 제작회사와 기업에서 놓치고 있는 중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것은 사이트를 리뉴얼 또는 신규제작시  기존 사이트 웹자산을 새로운 사이트로 승계를 시켜줘야 하는데 이것을 모두 간과해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글의 대상이 되는 사이트

- 주로 해외 (구글검색이 메인인 국가)를 대상으로 제작된 사이트

- EC사이트(페이지가 많은 사이트,쇼핑몰)

- 기타, 기업 사이트

 

하기의 예를 보기로 합니다.

site renewal imp down

리뉴얼 직후 구글에서 노출이 급격히 줄고, 유입자가 줄어드는 현상

 

상기 그래프 설명

이 데이터는 구글에서 자신의 사이트가 노출되는 웹마스터 데이터 입니다.

구글은 유저의 사이트가 어떻게 노출되는지 정보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미지는 리뉴얼하여 정상적으로 승계한 경우와, 리뉴얼후 승계에 실패한 경우 입니다.

이미지 하단의 그래프는 기존에 검색되던 사이트가 리뉴얼 후 구글에서  기존대비하여 검색이 되었던 페이지가 검색이 안되게 되어버린것이다.

이것은 리뉴얼 전후(파란색 선) 사이트에 실제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사이트측만 보면 여러가지 항목에서 셋팅이 어긋나 있어서 구글이 사이트를 온전히 이해 할 수 없게 되어 검색에서 불리하게 인식되어 버리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이러한 경우가 가끔 있는 것이 아니라, 빈번히 발생하고 있으며 (50% ~ 이상-글쓴이 생각)

더 큰 문제는 사이트 제작 회사나, 사이트 소유측에서도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는데 있습니다.

사이트 리뉴얼은 (페이지 및 사이트가 잘 구동되는 부분 + 검색에서의 웹자산을 계승하는 부분)을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사이트 리뉴얼시 주요한 이슈

사이트를 리뉴얼 하면 반드시 URL이 변하는지 변하지 않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메인이나, URL이 변하게 될 경우 개편 전,후의 페이지를 잘 연결해 주어야 구글은 상기의 이미지중 윗쪽과 같이 큰 변동없이 검색에 반영해 줍니다.

일반적으로 변화되는 형태

A) 동일함 : 기존 사이트 : http:// www.abcde.com    리뉴얼, 신규사이트 : http://www.abcde.com

B) 메인페이지 변경 : 기존 사이트 : http:// www.abcde.com    리뉴얼, 신규사이트 : http://www.abcde.com/abcde.asp

C) 도메인 변경 : 기존 사이트 : http:// www.abcde.com    리뉴얼, 신규사이트 : http://www.efghi.com

D) https로 변경 : 기존 사이트 : http:// www.abcde.com    리뉴얼, 신규사이트 : https://www.efghi.com

Redirect 체크

1)  A 처럼 전,후가 동일한 경우

     – 도메인은 같지만, 세부페이지의 URL이 달라질 경우 도 있을 수 있으므로 체크 필요 >> 기존의 세부페이지 URL과 신규의 세부페이지URL의 리다이렉트 설정을 제대로 해야 합니다.  301리다이렉트, 1:1로 페이지별 리다이렉트 

2) B 처럼 전,후가 동일한데 메인페이지 URL이 다른경우

     –  301 리다이렉트로  기존->신규 URL(http://www.abcde.com/abcde.asp)로 메인페이지를 명확하게 인식시켜줍니다. 나머지는 1)과 같습니다.

3) C처럼 도메인이 변경된 경우

     – 301 리다이렉트를 확실히 해줄것, 나머지 페이지들도 1:1 로 301리다이렉트 할 것

4) D처럼 http:// -> https:// 로 변경된 경우 + 도메인이 변경된 경우

      – 301리다이렉트 체크. 세부페이지도  1:1 리다이렉트 할 것을 추천합니다.

일단 입분이 해결되면

Canonical 태그의 설정

title, meta 요소등의 이전

기타  항목

기존의 자신의 사이트가 구글등 검색에서의 노출 되고 유입자가 들어오는것은 간단하게 볼때 웹자산이라고 해도 좋을것 입니다.

원래부터 거의 없었다면 상관없겠지만, 검색유입자가 일정부분 들어오다가 안들어오는 경우도 상당히 있습니다.

하지만 그 자체를 모는 경우도 많습니다. 사이트를 만든 목적이 유입자나 혹은 검색과는 관련이 없는 경우라면 웹자산은 고려하지 않아도 되겠지요.

오히려 웹자산이 없는 사이트는 리뉴얼을 계기로 검색 노출을 올라 갈 수 있으므로,  변화의 타이밍으로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정리

사이트를 리뉴얼 할 때 , 특히 해외에서 검색되어야 하는 사이트의 경우 리뉴얼시 정말 주의하여야 합니다.

상기의 핵심 요소를 잘 체크하여 구글에 잘 검색되는 사이트, 기존의 검색되던 자산을 그대로 승계 할 수 있는것은 정말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Please follow and like us:

Add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Social media & sharing icons powered by UltimatelySocial
RSS
Facebook
Facebook
Google+
Google+
http://www.aun-korea.com/%EC%9B%B9%EC%9E%90%EC%82%B0-%EB%B3%B4%EC%A1%B4%EC%9D%84-%EC%9C%84%ED%95%9C-%EC%8B%A0%EA%B7%9C-%EC%82%AC%EC%9D%B4%ED%8A%B8-%EC%A0%9C%EC%9E%91%EC%8B%9C-%ED%95%84%EC%88%98%EC%B2%B4%ED%81%AC%EC%82%AC/">
SHARE
YouTube
YouTube
NaverPost
Naver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