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존판][번역] 45만회 아이콘AB테스트 결과 다운로드되기 쉬운 아이콘의 특징 정리?

 어플 아이콘 클릭율

원래 아이콘은 어떻게 결정되어질까?

어플리케이션 마케팅 및 그와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마케팅 담당으로부터 「어떤 아이콘이 좋을까요?」라는 질문을 받습니다.
그러한 질문을 보고 있으면 아이콘이 결정 프로세스는 대체로 다음과 같은 경우가 많은것 같습니다.

■프로듀서의 세계관을 반영함
만든 사람의 개성이 강한 경우는 마케팅적인 요소 빼 놓고, 게임이나 어플리케이션의 세계관을 프로듀서가 직관적으로 결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유사한 어플리케이션을 참고로 함
카테고리에서 가장 유명한 어플리케이션과 경쟁사 어플리케이션과 비슷하게 하여 사용자에게 어플의 콘텐츠 내용을 상상하기 쉽게 한다.
■ 매우 유명한 어플을 참고함
최근에는 평면 아이콘이나 모서리가 둥글지 않은 아이콘도 많아졌습니다. 아마 Google의 표준 어플리케이션의 영향아닐까 생각합니다.

“적당히” 결정해지는 아이콘

위와 같이, ‘최고 개발자의 어플리케이션 아이콘도 실은 상당히 적당히 정해지는 경우가 많다’라고 느낍니다. 수치적인 근거가 있는 아이콘은  5% 이하 이겠거니 생각합니다.

잘 생각해 보면, Google Play 및 AppStore에서 어플 아이콘의 CTR과 거기에서 CVR을 두 배 높이는 것만으로 광고비가 절반 이하로 줄어드는 것이므로, 적당히 결정하는 것은 매우 아깝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Google Play는 개발자를 위한 관리 화면에 아이콘 당 CTR과 CVR을 측정하는 기능은 없기 때문에 완전 블랙 박스입니다. Daily 다운로드 및 설치 제거수 만 볼 수 있습니다.

이것만으로 예산을 확보하고 광고 출고를 하는 것이 바람직한가라고 생각하는 한편, 테스트를 위해 광고 예산을 사용 할 수 있는 것도 한정된 최고 개발자뿐입니다. 개인 앱 개발자나 중소 개발자 정도되면 아이콘의 최적화만을 위한 귀중한 자금과 리소스을 할애하기 어렵습니다. 앱 개발자에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고민입니다만, 이런 부분을 쉽게 해결하는 서비스가 좀처럼 없어서 곤란했습니다.

상호 송객을 활용하여 아이콘을 AB 테스트

그래서 개발자가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아이콘을 최적화 할 수있는 서비스를 직접 만들기로 했습니다. 유나이티드 씨의 세계 1200 만 DownLoad 초과한 아이콘 교체어플 iPad, CocoPPa (코콧빠)에서도 협력 해주어, 일본에서의 정식 출시 전 단계에서 상당히 많은 사례 연구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 서비스 ” Exchanger (교환기) “의 구조는 매우 간단하고 광고를 표시 할 때 발생하는 노출을 그대로 어플끼리 교환하고 그 트래픽으로 아이콘 AB 테스트를 실시합니다.
광고를 게재 한 횟수에 따라, 다른 어플에 아이콘이 노출됩니다. 아이콘은 여러개 등록 할 수 있으며, 각각의 아이콘 CTR • CVR의 비교를 레포트 관리 화면에서 볼 수 있습니다. 개발자는 어플리케이션 내에서 광고를 표시하는 것 외에 특별한 일을 하지 않고 아이콘의 최적화를 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ㄹㄹ

어플 아이콘마다 CTR, CVR비교

 

광고의 노출은 사용자가 액션(버튼클릭)을 하지 않으면 의미 없는 노출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것을 그대로 집객 및 아이콘 AB 테스트에 적용한 방법입니다. 전세계 다양한 장르의 어플 아이콘으로 지금까지 45 만 회 정도 테스트 해주셔서, 그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운로드 되기 쉬운 아이콘의 공통점을 찾아 보았습니다.

TEST

아이콘에 문자를 입력해야되는지?

Google Play의 많은 어플리케이션에는 문자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로고와 캐치 카피가 포함되어있는 어플리케이션은 대략 보면 2-3 % 정도로 보입니다.
아이콘 문자를 포함할지 여부는 사람마다 의견이 나뉩니다. 원래 사용자는 문자를 인식하고 터치 할 것인지도 개인차가 있어, 통계적으로 어떻게 나올지 상당히 미지의 영역이었습니다. 문자를 넣은 버전, 넣지 않은 버전, 문자의 길이와 위치를 바꾸어 여러가지 시험해본 결과를 일부 공유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사례 1 ]

22

사례1) 문자를 넣어야 하는걸까 / CVR 최대 2.7배

개인적으로 의외인 것은, 브랜드 확립되지 않은 어플리케이션은 문자를 넣지 않는것이 효과가 높다고 생각했지만 결과는 반대였습니다 . 간결한 텍스트를 넣은 쪽이 높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반면에 두 개 이상의 메시지를 전하려고 하면 반대로 CTR / CVR 모두 감소 경향 이 있었습니다.
사례 : 텍스트 내용의 길이로 CVR은 최대 2.7 배, 문자 만으로만든 아이콘도 문장에 따라서는 유효함. 텍스트가 길어도 응용 프로그램의 컨셉에 맞는 경우에는 효과적. 로고의 유무는 그다지 중요한 요소가 아니었습니다.

사례 2 ]

22

사례2)문자를 넣어야 하는걸까? / CVR 상승경향

 문자의 내용에 따라 상당한 차이가 있고, 너무 길면 사용자는 패스해 버리고, 너무 짧으면 의미를 전하기 어렵 기 때문에 얼마나 적절한 단어를 선택할 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의 사례도 디자인은 화이트베이스에 텍스트로 단어 두 글자를 전면에 내세우는 것이 가장 효과가 높았습니다.

사례 : 텍스트를 보완하는 것으로 CVR이 상승경향, 2개 이상의 텍스트는 CTR이 감소 경향
딱 봐서 무슨 어플인지 이해 할 수 있도록 간결한 메시지를 넣은 것이 효과적. 2개 이상의 내용을 전달하려고 하면 역효과를 초래

사례 3 ]

22

사례3)문자를 넣아야 하는걸까? / 심플 알기쉬운 아이콘이 효과적

눈에 띄는 디자인으로 보기 좋게 하는 것 보다, 심플하지만 알기쉬운 아이콘이 효과적

아이콘의 테두리는 치는 것이 좋은가?

11

아이콘 주변의 테두리는 필요할까?

테두리를 사용하면 눈에 띄기 쉽다는 것이 통설로 되어 있는데, 소셜 게임종류의 어플리케이션이라면 매우 높은 확률로 금속계통의 테두리로 어플의 주위에 두릅니다. 테두리 있음과 테두리 없음으로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테두리 자체가 크게 결과는 바뀌지 않습니다만, 색상과 조합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또한 어플리케이션의 장르, 특히 게임에서 코어를 위한 캐주얼 용 등으로도 아이콘 테두리 효과는 달라진다 경향이 있습니다.

 

어떤색 아이콘이 정말 눈에 띌까?

22

어떤 색상이 눈에 띌까?

이것은 어플이 어떤 색상인지에 따라 눈에 띄는지, 눈에 띄지 않는지 크게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이전 AppStore에서 무늬가 없고 검정 일색의 어플리케이션이 있어서, 무심코 내용이 궁금해서 다운로드해 버렸습니다.
무늬를 같게하여 색상 톤을 바꾸어 비교해 보면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흥미로운 것은 컬러의 조합에 따라 전환율이 2 배 가까이 다른 점입니다. 요인까지 정확하게 분석 어렵지만 아이콘의 기본 색상이 다운로드에 미치는 영향은 역시 강하고 2가지 이상의 조합에 의해 더욱 크게 차이가 나는 경향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단지 어떤 특정 색상이 가장 눈에 띄는가는, 특별한 경향은 없고, 어플리케이션의 내용마다 최적의 색상 조합은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아이콘은 둥근 것이 더 좋을까?

ㅇㅇ

아이콘은 모서리가 둥근것이 좋은가?

Android 앱 아이콘 형태의 80 %는 둥근 형태의 사각형입니다. AppStore와 달리 Google Play는 아이콘 모양을 자유롭게 만들 수 있지만, 많은 애플 리케이션은 iPhone것을 답습하고 있어 모서리가 둥근 사각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원형, 사각형, 모서리가 둥근 사각형과 3 가지 유형으로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이것 이외에도 디자인은 동일하게 하고 형태 만 바꾸어 시도했지만 결과는 마찬가지로 CTR / CVR 함께 눈에 띄는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아이콘의 모양이 효과에 미치는 영향은 그다지 높지 않은 경향이 보였습니다.

외부 요인에 의해 많이 좌우되는 아이콘의 효과

다양한 패턴을 보면 실제로 패턴 화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어플리케이션의 내부적 인 요인 (콘텐츠의 품질 • 색상 • 디자인 • 카테고리)과 외부적인 요인 (경쟁 앱 • 유행 • 인지도)에 그리고 시간 축이 얽혀져 아이콘의 효과가 정해지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예를 들어, 어플리케이션이 유행을 타서, 비슷한 아이콘이 시장에 증가하기 시작하면 아이콘의 효과는 떨어져 버리는 일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생각하면 그 어플에 적합한 아이콘은 영구적인 것이 아니라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하는 유동적인 것으로 말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

지속적으로 테스트를 반복 수밖에 없는 아이콘 테스트
지금 최고의 아이콘이 반드시 3개월 후도 마찬가지로 효과가 높은 것은 아니며, 외부 요인에 의해 크게 변동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속적으로 아이콘을 테스트하면서 가장 높은 효과를 내는 아이콘을 최적화 해 나갈 필요가 있다는 것은 이해가 되었습니다.
• ① 아이콘의 전환율이 높아짐
• ② 앱 스토어에서 자연 유입수가 증가
• ③ 랭킹이 완만 한 상승 추세에 오름
• ④ 순위 상승 또한 자연 유입수가 증가
위와 같이 잘 올리게 되면 선순환 곡선을 타서 광고비를 들이지 않고 사용자를 계속 늘려 나갈 수 있습니다. 물론 이탈 율을 낮추기 위한 콘텐츠 측의 시책은 별도로 하지 않으면 안되겠지요.

자료 출처 : http://katsuaki.co/?p=48

안드로이드 아이콘 디자인 관련 : http://baekhorang.tistory.com/226

Please follow and like us:

Social media & sharing icons powered by UltimatelySocial
RSS
Facebook
Facebook
Google+
Google+
http://www.aun-korea.com/%EB%B3%B4%EC%A1%B4%ED%8C%90%EB%B2%88%EC%97%AD-45%EB%A7%8C%ED%9A%8C-%EC%95%84%EC%9D%B4%EC%BD%98ab%ED%85%8C%EC%8A%A4%ED%8A%B8-%EA%B2%B0%EA%B3%BC-%EB%8B%A4%EC%9A%B4%EB%A1%9C%EB%93%9C%EB%90%98/">
SHARE
YouTube
YouTube
NaverPost
Naver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