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 필수 도구 [구글애널리틱스 + 구글애드워즈] 연동 무조건 사용하자!

 google analytics adwords cover

이 글은 글로벌 마케팅, 국내마케팅에 모두 적용할 수 있는 애널리틱스와 애드워즈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두개의 툴을 연동함으로서 사이트내의 비효율적인 부분을 개선하고, 광고효과를 높이며, 전환(결제,회원가입,문의등) 을 개선해 나가는데 활용해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애널리틱스 및 애드워즈의 정보를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것은, 보다 넓고 깊은 마케팅의 세계에 다가가는 계기가 될것 입니다.

 

구글애널리틱스, 구글애드워즈의 워밍업

두개의 툴은 비슷하지만 서로 다릅니다.

구글애드워즈는 사이트로의 고객을 집객하기 위한툴입니다.

구글애널리틱스는 사이트로 집객된 고객이 어떤 행동을 하는지를 분석하는 툴입니다.

 

google analytics adwords 0001

구글애드워즈는 사이트 외부의 정보수집을 담당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는 사이트 내부의 정보수집을 담당합니다.

google analytics adwords 0000구글애드워즈를 진행하면 반드시 해두어야 할 것이 있는데, 바로 구매전환 셋팅입니다.  

구매전환 측정이 되어야  효율성 이라는 것을 측정 할 수 있고, 보다 의미있는 데이터의 분석이 가능하게 됩니다.

 

구글애널리틱스도 마찬가지로, 로그분석기만 넣어둔다고 되는것은 아닙니다.

반드시 목표셋팅을 통해 구매전환, 회원가입을 셋팅해 두어야 자료를 수집 할 때 의미있는 데이터가 수집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사이트를 현재보다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 할 수 있는 근거자료가 됩니다.

상기 이미지 우측 끝에 파란색은 바로 구글 애드워즈가 사이트 내부의 정보를 수집하는 유일한 기능인 “구매전환수를 체크” 기능을 의미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 구글애드워즈의 특징

google analytics adwords 0003

두 개의 툴이 메뉴도 많고 복잡하기는 하지만, 시간을 들여 익숙해지도록 사용 한다면 누구보다도 든든한 자신의 조력자가 됩니다.

마케팅 의사 결정에 있어서 근거자료로서 사용가능하며,  사이트 내부의 정보를 이것 보다 명확하게 수치로 제공할 수 있는 툴은 많지 않습니다.  

또 사이트에 나타나는 이상징후에 대하여 데이터를 세그멘트하고 역추적해 나가면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 할 수 도 있답니다.

구글애드워즈는(유료)

내가 돈내고 고객을 초대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산대비 효과적으로 운영해야 합니다. 그러한 지표들이 IMP CLICK CTR CVR CPA ROI 등입니다.

적은 돈으로 많이 초대해 와야 하는것이 관건입니다. 또 적은 돈으로 많이 구매하게 해야하는것이 키워드 광고의 숙명입니다.

그래서 항상 효율개선을 해나가야 합니다. 이것은 단기 장기적인 목표가 있어 캠페인의 성향에 따라 목표설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광고예산 내에서 자유롭게 자신이 원하는 목표대로 설정하고 고객을 집객 할 수 있는 메리트가 있습니다. 

어쨌든 중요한것은 내가 원하는 타겟고객을 온라인상에서 우리 사이트로 끌어오는데 최고의 툴입니다. 광고를 운영하면서 수집된 방대한 BACK DATA를 애드워즈 툴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는(무료)

구글애드워즈를 포함 하면서, 다른 소스(yahoo, naver, daum, bing, …)에서 사이트로 유입된 모든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 내부로 들어온 고객의 유입경로, 이동경로, 구매전환 경로 및 고객의 퀄리티 등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사전에 목표셋팅을 해 두어야 함)

이것은 상기의 키워드 광고의 효율성을 포함하여 전체적으로 다른 모든 소스(채널)에서의 효율성과 함께 비교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입니다.

이를 통해 광고 예산의 적절한 분배, 구매전환을 위해 어떤 부분을 개선해야 하는가 등의 이슈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합니다.

더 나가서는 사이트의 오류등도 애널리틱스의 데이터를 읽어가다보면 찾아 낼 수 있게 됩니다.

 

두 개의 관리자 화면 비교

이 데이터는 해외대상으로 집행한  구글애드워즈, 구글애널리틱스 데이터 입니다.

google analytics adwords 0006

구글애드워즈 관리자 화면

애드워즈는 사용자를 외부에서 사이트로 유입시기기 때문에, 얼마나 노출되는지(IMP) 클릭은 몇번 일어나는지(CLICK) 클릭율은 얼마인지(CTR) 클릭당 단가는 얼마인지(CPC) 구매전환은 몇건이나 되었는지(CV) 구매전환한 비율은 얼마인지(CVR)  1구매전환당 얼마를 사용하였는지(CPA) 라는 관점에서 정보를 보여줍니다.

google analytics adwords 0007

구글 애널리틱스 관리자 화면

애널리틱스는 애드워즈를 통해(네이버,다음등의 광고,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 사이트로 들어온 방문자들을 분석해 줍니다.(약간의 셋팅이 필요)

예를들면, Organic Search(무료 검색으로 방문)  Direct (즐겨찾기및 직접URL입력등) Paid Search(키워드,배너 광고) Referral(관련사이트, 블로그등에서 유입) Social(SNS채널,FaceBook,Twitter,google plus)등에서 들어온 각 채널별 고객의 정보를 보여줍니다.

이 둘의 관리자 화면을 비교해 보면, 애드워즈는 사이트로 고객을 보내주지만, 그 고객이 얼마만큼 머물렀으며, 몇페이지를 보았고, 얼마나 많이 이탈했는지 정보를 보여주지 못합니다.

하지만 애널리틱스는 각각의 채널별 유입자에 대한 사이트 내부에서의 디테일한 정보를 명확한 수치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상기 용어중,  이탈율이란? 고객이 사이트로 들어왔는데, 10초이상 머무르지 않고 나가버리면 표시되는 수치 입니다.  그리고 이탈율은 높을수록 좋지 않은 지표입니다. 각가의 체널별로 비교해보면 고객의 퀄리티를 비교해 볼 수 있겠죠.

 

상기의 1,3번 Organic Search(무료검색결과)와 Paid Search(유료 검색결과)을 비교해보면, 세션당 페이지수가  차이가 많이 남을 알 수 있습니다. 또 전환율도 차이가 많이 나지요. 이탈율도 차이가 많이 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SEO에 의한 결과 -> Organic Search(무료검색결과)와   키워드 광고에 의한 결과 -> Paid Search(유료 검색결과) 로 볼 수 있는데요.

이렇게 사이트 내부에서 다양한 채널을 비교하여, 정해진 예산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광고를 ROI를 높이는 방향으로 집행해 나갑니다. 사이트의  효율개선을  점진적으로 진행해나가기 위해서는 이런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판단 근거가 반드시 필요하게 됩니다. 그 부분에서 애널리틱스의 가치가 있습니다.  (상기의 이미지는 목표셋팅이 완료되어 있음)

 

구글애널리틱스, 구글애드워즈의 단점


google analytics adwords 0004

 

구글애널리틱스의 단점

구글애널리틱스는 메뉴가 많고 복잡합니다(공부해서 이해하지 못할만큼 어려운 것은 아님).

용어나 구동원리등에 대한 개념의 이해가 동반되어야 애널리틱스에 대한 수치를 읽고 분석하여 사이트를 진단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기본적인 코드를 설치하는것 이외에, 좀더 셋팅을 해두면 훨씬 효율적인 정보수집이 가능해 집니다. 하지만 셋팅이 초보자에게는 만만치 않다는 점이 단점 입니다.

 

구글애널리틱스, 구글애드워즈 이 둘의 데이터를 통합 가능

 

 

google analytics adwords 0005다행히도 구글은 이둘의 데이터를 연동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최고의 툴이 서로간의 데이터를 주고받아 연동이 된다고하니 설레이기까지 합니다.

애널리틱스의 기능은 점점  업데이트되어갑니다.

전자상거래 셋팅을 해두시면 상품별로 거래수익 및 좀더 디테일한 정보를 볼 수있습니다.

기능이 점점 업데이트되어 따라가기가 버거울 정도랍니다. 하지만, 사용료는 무료이니 부담이 없네요.

 

google analytics adwords 0009

 

 

정리

애널리틱스와 애드워즈 연동은 검색해보시면 여기저기 나와있기때문에 별도로 이야기 하지 않았습니다.

단지, 두개의 툴은 중요하고 그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가치가 있으므로 연동해서 사용할 것을 권해드립니다.(이 기능이 있는것을 모르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고 ,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분도 많음)

셋팅만 해두시면, 바로 사용하지 않더라도 데이터가 기록이 되어 남아있기 때문에 언제라도 필요한 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추가로 목표셋팅등을 해두어 정보수집시 퀄리티 높은 정보를 기록하게 합니다.)

손이 수고롭지만 돈을 써서 광고하는데 데이터라도 충분히 좋은 데이터를 남겨 놓는것은 손해가 아니라고 생각하네요.

사이트가 충분한 방문자와 액션이 일어난다면, 데이터를 분석하여 유의미한 개선을(PDCA) 진행해 보시기를 강추합니다.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는데 한걸음 더 다가설 수 있도록 당신을 도와 줄 것입니다.

 

 

 

Summary
Reviewer
Ryu
Review Date
Reviewed Item
구글애널리틱스와 구글애드워즈의 연동기능이 있다는 사실과 연결해서 사용할 때 목표설정을 해두면, 사이트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를 수집 할 수있다고 하니 연동해 보고 싶네요~
Author Rating
5
Please follow and like us:

Add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Social media & sharing icons powered by UltimatelySocial
RSS
Facebook
Facebook
Google+
Google+
http://www.aun-korea.com/%EB%A7%88%EC%BC%80%ED%8C%85%EC%97%90-%EB%B0%98%EB%93%9C%EC%8B%9C-%ED%95%84%EC%9A%94%ED%95%9C-%EC%A0%95%EB%B3%B4-%ED%9D%A1%EC%88%98%EB%8A%94-%EA%B5%AC%EA%B8%80%EC%95%A0%EB%84%90%EB%A6%AC%ED%8B%B1/">
SHARE
YouTube
YouTube
NaverPost
Naver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