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SEO] 무료 블로그와 자체블로그 사용 어느쪽이 좋을까?

[내부SEO] 무료 블로그 검색엔진최적화와 자체블로그 어느 쪽이 좋을까?

무료블로그 유료블로그

 한국에서는 Naver의 블로그 영향력이 커서 블로그 마케팅을 필수로 하는 분들(기업)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해외 마케팅을 진행시, 블로그를 신규로 시작한다고 하면 무료 블로그나 자체 블로그 어느것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을까요?

 블로그를 새로 시작한다고 하면 먼저 생각할 수 있는 것이 포털등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를 사용하거나 자신의 사이트를 블로그로 사용하는 방법이 있을 것 같습니다.
무료 블로그라면 일본의 경우, 아메바,야후,라이브도어 등이 있으며, 미국쪽이라면 구글블로그, 중국은 시나웨이보, 한국은 네이버 다음 티스토리 블로그등이 무료로 등록하고 사용할 수있는 블로그 서비스입니다.
 자체 블로그는 서버 렌탈 후, WordPress 및 자사 사이트등을 설치하여 시작하는 블로그입니다.

간단히 장점을 체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무료 블로그 자체 블로그
자신의 도메인을 사용 유무 O ※
상위 도메인에서의 백링크 O X
액세스 제한 없음 있음
HTML의 자유도

※  유료 서비스를 사용하면 자신의 도메인을 사용할 수있는 서비스도 있다. 

blog logo

무료블로그

 무료 블로그의 장점은 상위 도메인에서의 백링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메바,야후 블로그의 경우 각 블로그 카테고리 페이지에서 혹은 블로그 TOP페이지가 있습니다. 이러한 섹션에서는 새로운 블로그가 소개되고, 새로운 기사가 소개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블로그 서비스의 TOP 페이지에서 백링크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블로그 및 사이트의 TOP 페이지는 구글 평가가 높은 페이지가 많기 때문에, 메인으로 부터의 백링크가있는 것은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블로그메인에 올라가기는 쉽지는 않습니다. 네이버블로그의 메인에 올라간다는 것이 그리 쉽지 않다은 것을 생각해보면 이해하기 쉬울것입니다.)
또한 블로그 서비스의 TOP 페이지에 새로운 기사가 실리는 TOP 페이지로부터의 트래픽이 있기 때문에 상당히 도움이 될수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무료 블로그 쪽의 장점으로는 액세스가 아무리 많이 증가하더라도, 서버의 용량커서 대응가능하다는 점입니다.(극히 일부에 해당 하겠지요)

자체블로그

자체 블로그를 시작하할려면, 렌탈 서버를 임대가 필요하며(웹호스팅or서버호스팅), 렌탈 서버의 용량이 제한되어있으며, 액세스 수가 증가하는 경우는 서버가 다운되어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자체 블로그 서비스라도 허용되는 액세스 용량이 기본적으로 크기 때문에, 그다지 문제가되지 않습니다.
독자적인 블로그의 가장큰 장점은 HTML의 자유도가 높은 것입니다.
자유롭게 사이트를 만들수 있으며, 사이트 구성, 베너의 위치, 원하는 디자인요소를 자유롭게 배치 할 수 있습니다.
무료 블로그 서비스이며 유료 서비스를 사용해도 할 수있는 일은 한정되어있어 최악는 Google 웹 마스터 도구를 사용할 수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료 블로그와 자체 블로그는 어느 쪽이 SEO 최적화에 유리한가?

SEO (검색엔진최적화) 관점에서이 두 블로그 모두 유리합니까? 

처음에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가 유리할 수 있으나, 결국 자체 블로그가 유리하다고 생각됩니다.
무료 블로그 서비스는 셋팅이 편하고, 초보자의 사용이 비교적 쉽고, 메인 페이지에 올라갈 경우 백링크와 방문자 액세스 등에서 메리트가 있으며, 블로그 내부 구조의 최적화 및 스마트 폰 대응등이 자동으로 설정되어 있으므로 편리합니다.
 반면 html의 자유도는 낮고, 검색엔진의 알고리즘 변화에 대응하는 솔루션의 업데이트등이 지연되는 경우가 있을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뿐만 아니라 같은 서비스를 사용하는 다른 사람의 블로그가 스팸 일 때에는 그 영향을 자신의 블로그에도 간접적으로 받을 수 도 있습니다.
 자체 블로그는 처음에는 백링크등 아무것도 없는 환경에서, 셋팅단계부터 내부최적화 및 스마트 폰 대응등을 설정해야 하지만, html 및 페이지의 구성을 자유롭게 할수 있어, 검색엔진의 변화에 대응이 빠릅니다. 또한 검색엔진의 패널티등의 위험성도 적고 상대적으로 컨트롤 하기 쉽습니다. 자신의 홈페이지를 구석구석 제어 하면서 상위노출등을 만들어 갈 수도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이 무료 블로그 or 자체 블로그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기업이 자체 미디어로서 블로그를 시작할 경우 자사블로그에하는 것이 좋습니다.
WEB사이트를 만들어 사이트를 제대로 운영한다고 한다면, html 자유도가 높은 자체 블로그를 운영하는 쪽이 시간이나 리소스가 들기는 하지만, 운영상에서 얻는 것은 많다고 생각됩니다.
무료 블로그 서비스 쪽을 선호하는 분들은, 자신이 WEB사이트를 만들 수없거나, 여러가지 셋팅의 번거 로움 없이 빨리 블로그를 운영하고자 하는 용도에 적합할 것 같습니다.
 무료 블로그 서비스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에서 자동으로 개선 및 업데이트를 해주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방문자(액세스)를 많이 모으고자 하는 분들의 경우, 블로그 서비스의 메인페이지나 최신기사, 인기블로그 섹션등에 나오기를 기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만만치는 않습니다.
블로그를 시작하는데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그것을 위해 어떠한 리소스를 갖추고있는지를 확인하여, 자사에 맞는 블로그를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Please follow and like us:

Social media & sharing icons powered by UltimatelySocial
RSS
Facebook
Facebook
Google+
Google+
http://www.aun-korea.com/%EB%82%B4%EB%B6%80seo-%EB%AC%B4%EB%A3%8C-%EB%B8%94%EB%A1%9C%EA%B7%B8%EC%99%80-%EC%9E%90%EC%B2%B4%EB%B8%94%EB%A1%9C%EA%B7%B8-%EC%82%AC%EC%9A%A9-%EC%96%B4%EB%8A%90%EC%AA%BD%EC%9D%B4-%EC%A2%8B%EC%9D%84/">
SHARE
YouTube
YouTube
NaverPost
NaverBlog